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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X 쉽게 업데이트하기: 용어 및 방법 소개 (한글) 문서 옵션 이 페이지를 이메일로 보내기 제안 및 의견 피드백 난이도 : 중급 Shiv Dutta, Technical Consultant, IBM Brad Cobb, AIX Collaboration Center, IBM 2006 년 5 월 29 일 AIX 사용자들은 지속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갖곤 합니다. 프로그램 임시 픽스(PTF)란 무엇인가? 권한 프로그램 분석리포트(APAR)란 무엇인가? 나는 지금 Maintenance Level (ML)과 Technology Level (TL) 중어떤 것을 실행하나? 최신 ML이나 TL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어가면서 AIX 업데이트를 이해하고, 설치,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머리말 2003년 7월, 본 글을 처음 개제했을 때의 반응은 상당했다. 전 세계의 AIX® 사용자들은 AIX 업데이트와 관련된 수많은질문이 해결된 것에 만족했다. 이런 독자들의 반응을 보면서, 이전 글에서 다루지 않았던 수많은 질문들이 미해결상태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2003년 처음 발표되고 2005년 업데이트된 본 글의 버전 2는 미해결 질문들에 관한 것들이고 참신한 질문들도 담겨있어 AIX 업데이트에 관한 유일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은 본 문서의 버전 2를 업데이트한 것이고 IBM에서 최근 발표한 신규 AIX 5L™ 서비스 전략으로 인해 생긴 변경사항을 반영하였다. AIX 업데이트에서 어려운 영역을 이해하는 것은 마치 직소퍼즐을 푸는 것과 같다. 먼저 퍼즐조각 및 용어의 의미를 안 다음이들이 같이 들어맞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수많은 용어 및 약어에 대해 설명하면서 퍼즐 조각을 구성할 수있도록 하는 도우미 역할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는 과정을 증명할 것이다.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IBM용어를 살펴보자. PTF (프로그램 임시 픽스) PTF (프로그램 임시 픽스)는 보고된 결함 부분에 대한 픽스이다. 이 픽스는 일시적이고 PTF의 다음 버전에 포함될 경우없어진다. PTF는 단일 픽스를 포함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픽스를 포함하며 단일 파일세트와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PTF U476294는 파일세트 PEX_PHIGS.graPHIGS.rte.base용이다. 특히 U476294는파일세트 PEX_PHIGS.graPHIGS.rte.base에서 5.1.0.10으로 업데이트한다. 5.1.0.10은Version.Release.Maintenance/Modification.Fix (버전.릴리스.유지/변경.픽스)(V.R.M.F)으로 알려져 있다. PTF는 11개의 픽스(밑에 정의된 APAR로 알려짐)가 포함된다. PMR(문제 관리 레코드) PMR(문제 관리 레코드)은 고객 보고 문제에 관한 추적 레코드이다. APAR(정식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 APAR(정식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는 픽스와 문제 관리 레코드를 연계시킨다. APAR 번호를 사용해 요구 픽스를 얻는다.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문서화하는 경우 PTF(프로그램 임시 픽스)/PMR(문제 관리 레코드) 번호보다는 APAR 번호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instfix -ivk APAR_NUMBER 명령을 사용해 항상 시스템 상의 APAR(정식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설치 여부를 결정한다. 반면 설치된 PTF(프로그램 임시 픽스)는 추적기능이 없다. 위의 U476294와 관련된 예에서 PTF(프로그램 임시 픽스)는 IY18782, IY18936, IY18950,IY19534, IY19690 (2개의 결점), IY19765, IY20521, IY20877, IY20919 및 IY20921등의 APAR를 포함한다. 임의의 APAR(정식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는 다른 APAR을 PTF에 포함시켜 파일세트 연관성을 얻는다. PTF는 여러 개의 APAR 픽스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APAR및 PTF는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APAR는 PTF 패키징을 이용해 전달되는 단일 픽스이다. ML(유지레벨) ML(유지 레벨)은 Base Operating System(BOS) 또는 옵션 소프트웨어 제품을 현 릴리스 레벨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서비스 업데이트이다. 신규 AIX 5L 서비스 전략의 일환으로 2006년 시작된 ML(유지레벨)은 TL(기술레벨)로 대체되었다. 기술레벨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TL(기술레벨) TL(기술레벨)은 반년에 한 번 출시되는 AIX 5L 릴리스에 관한 신규 용어이다. 이 릴리스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능 및서비스 업데이트 기능을 포함한다. 첫번째 TL은 소프트웨어 서비스, 하드웨어 기능 및 설정기능만 있다. 두 번째 TL은 하드웨어기능 및 설정기능,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신규 소프트웨어 기능을 포함한다. TL을 설치하는 작업은 "모 아니면 도" 방식으로 봐야 한다. 즉 필수 요건들을 추가해 부분이 아닌 전 TL을 설치해야 한다. TL 설치 전 시스템을 백업한다. SP(서비스 팩) 서비스 팩(SP)은 용이한 사용자 식별을 위해 한 데 모아진 TL(기술레벨) 간에 출시되는 서비스 전용 업데이트(PTF로도알려져 있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은 픽스들은 전반적이고 중요한 보안 관련 사항들을 나타낸다. 각 릴리스에 대한 최신TL(기술레벨)(예, 5300-04 및 5200-08)상의 N, N-1 릴리스(예, V5.3 및 V5.2)의 경우, 서비스 팩이제공된다. CSP(종료 서비스 팩) 종료 서비스 팩(CSP)은 TL(기술레벨)에 관한 최근의 서비스 팩이다. CSP는 서비스 팩과 같이 전반적이고 주요한 보안 관련사항들에 관한 픽스들을 포함하지만 이와 같은 범주에 들어가는 신규 출시 기술레벨에서 나오는 픽스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따라서CSP는 신규 기술레벨의 일환으로 출시되었던 서비스 가운데 상당히 작은 부분집합을 포함한다. 임시 픽스의 활용을 통해 CSP는 TL(기술레벨) 상의 서비스를 연장시킨다. 임시 픽스 임시 픽스라는 용어는 " 비상 픽스" 또는 "efix"를 대신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여전히 비상 픽스라는 용어가 적용되는상황(최소한의 테스트로 밤중에 픽스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있지만 포괄적인 테스트를 거친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까지는 임시 상태를의미한다는 점에서 임시 픽스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 각 릴리스에 대한 최근의 두 개의 TL(기술레벨) 상의 기술지원 릴리스(예, V5.3및 V5.2)의 경우 비-보안 관련 사항을 나타내는 임시 픽스가 제공된다. alt_disk_install 명령 alt_disk_install 명령으로 사용자는 오랜 기간 동안 기기를 분해하지 않고도 운영체제를 높은 수준의릴리스/TL(기술레벨로) 업데이트한다. 이런 작업은 별도의 디스크 상에서 mksysb 이미지를 설치하거나 현 시스템을 복제해업데이트를 적용, 디스크 상에서 높은 수준의 TL(기술레벨)에 도달하는 식의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신규 레벨에서 문제가발생하는 경우, 신규 디스크가 부팅된 다음 bootlist 명령이 실행된다. 이 명령은 변환되어 원 디스크를 재부팅 시키고시스템을 원 레벨로 복구시킨다. multibos AIX 5L 5300-03로 시작하는 multibos 유틸리티로 루트레벨 관리자는 동일한 루트 볼륨그룹(rootvg) 내의AIX 5L 기준운영체제에 관한 두 개의 부팅 가능한 인스턴스를 생성, 유지한다. 주로 업그레이드 수단으로 이 유틸리티를제공한다. Multibos 유틸리티로 관리자는 실행 인스턴스 상의 제작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설치/후속 사용자 지정 실행 단계 동안ML(유지레벨)을 처리, 설치하고 AIX 5L Base Operating System (BOS)의 대기 인스턴스를 업데이트하고사용자 지정한다. AIX 5L의 최신 버전이 이용 가능한 경우 이 버전을 이동하는 작업이 지원되며 이는 차후 주목해야 할옵션이다. Base Operating System의 각각의 인스턴스에는 부트 논리 볼륨 및 /, /usr, /var, /opt 및/home 등의 파일 시스템이 별도로 존재한다. 관리자는 루트 볼륨 그룹(rootvg)에 있는 기타 모든 데이터를 별도로공유하거나 숨긴다. 일반적으로 공유 데이터는 사설 데이터 업그레이드/수정 작업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데이터를 포함한 파일시스템 및 논리 볼륨에만 있다. 비실행 Base Operating System(BOS)를 업데이트할 경우, bos.rte.bosinst 파일세트에 있는multibos의 최신 이용버전으로 작동 Base Operating System(BOS)를 먼저 업데이트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우리는 2006년 이전에 출시된 AIX 5L용 ML(예, 5300-03 및 5300-07) 및 2006년 이후 출시된 AIX 5L용 TL(예, 5300-04 및 5300-08)에 관한 용어를 다음 글에서 다룰 예정이다. 위로 문제발생 인제 응용프로그램을 컴파일/실행할 동안 문제가 발생되어 IBM 기술지원부에 도움을 요청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럴 경우 기술지원담당자가 최신 ML/TL 실행여부를 포함한 몇 가지 질문을 하게 된다. 다음의 질문, 대답은 기술지원 담당자가 필요로 하는사항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가 시스템 상에서 실행 중인 AIX의 ML/TL의 종류는 어떤 것인가요? oslevel -r 명령에서 나오는 출력정보로 실행하고 있는 ML/TL의 종류를 알 수 있다. 바로 전 질문에서의 ML/TL이 최신 ML/TL인가요? 이전 질문에서 언급했던 oslevel -r 명령에서 나온 출력이 5300-03이라고 가정해 보자. 이 출력이 최신 ML/TL인지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AIX 픽스에 관한 빠른 링크웹 사이트로 가서 실행 중인 AIX 5L 버전을 클릭한다. 이렇게 되면 픽스묶음 웹 페이지가 나오게 되고 그 웹 페이지를 통해 AIX 5L 버전에서 출시되는 모든 ML 및 TL에 관한 리스트를 전부 알게된다. 최신 ML/TL이 있는 경우 ML/TL을 얻는 위치 및 설치방법은? Picklist(선택항목)에서 AIX 5L 레벨을 선택한 Fix Central 웹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고 원하는 AIX 5L레벨(5300-04와 같은)을 선택한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픽스 번들 웹 페이지가 나오는데 그 페이지에서 필요한패키지/업데이트를 선택한다. 그러면 수많은 선택사항(패키지 정보, 다운로드, 업데이트 전체 항목, 설치 지침 등)이 있는페이지가 뜨게 된다. 선택사항을 처리하면 설치하고자 하는 업데이트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픽스를 설치하려면 설치 지침을 누른 뒤 다운로드를 선택한다. 픽스가 설치되었으면 oslevel –r 명령을 실행한다. 픽스가 완전히 설치된 경우 출력정보는 5300-04여야 한다. 시스템을 재부팅 시키면 시스템은 5300-04 TL 04 상태가 된다. 출력정보가 여전히 5300-03인 경우 파일세트가 누락되었음을 의미한다. TL4(우리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예)의 경우, 누락된 픽스는 다시 재설치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전진하는 TL5에서 전체 TL이 재설치 된다.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하면 누락된 파일세트 업데이트를 알게 된다. oslevel -rl 5300-04 위에서 말한 유지 패키지에 포함된 파일세트 및 APAR(픽스)의 종류를 아는 방법은? 이전 질문에 관한 대답에서 논의된 웹 페이지 상에서 패키지 정보 탭을 클릭하면 된다. 특정 APAR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및 APAR로 영향을 받는 파일세트 종류를 아는 방법은? AIX 픽스에 관한 빠른 링크 웹 사이트에서 특정 픽스 항목에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수행한다. OS레벨을 선택한다. Search by box에서, 선택 리스트(picklist)에서 APAR number or abstract를 선택한다 Search string 상자에서 IY18782등 관심대상의 APAR번호를 지정한다. Go를 클릭한다. 관심대상의 픽스를 지정한 다음 Add to my download list를 클릭한다. Proceed to packaging을 클릭한다. 현 ML(유지레벨)을 선택한다. 사용자 지정 픽스 패키지를 구축할 경우 파일 위치를 지정한다. Proceed to download page를 클릭한다. 다운로드된 페이지는 APAR에 의해 영향을 받는 파일세트 종류도 보여준다. ML/TL의 모든 파일세트 설치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모든 파일세트의 설치 여부는 instfix -i|grep ML and/or instfix -i|grep TL 명령에서 나온출력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음은 모든 파일세트가 설치될 경우의 전형적인 출력 형태이다. All filesets for5300-01_AIX_ML were found. All filesets for 5300-02_AIX_ML were found. All filesets for 5300-03_AIX_ML were found. All filesets for 5300-04_AIX_ML were found. 임의의 ML/TL에 관한 파일세트가 다 설치되지 않은 경우 "Not all filesets for xxxx_AIX_ML werefound" 또는 "Not all filesets for xxxx_AIX_TL were found"와 유사한 메시지가 나온다. 시스템 상에 설치된 SP의 종류는? 시스템 상에 현재 설치된 SP(서비스 팩)의 종류를 알기 위해 oslevel –s 명령을 실행한다. 설치된 TL4/SP2가 다음과 같은 상태에서 AIX 5L 버전 5.3 시스템에 관한 출력을 선택한다. oslevel –s 5300-04-02 SP(서비스 팩)는 누적됩니까?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SP3가 적용되면 SP1, SP2에서 나온 이전의 모든 주요 픽스들이 또한 적용된다. 여전히 PTF를 적용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업데이트 설치 후 문제/회귀 상황이 발생될 경우 각각의 서비스 업데이트 (PTF) 적용 및 재송 요구야말로 업데이트제거 시 여전히 권장할 만한 방법이다. SP 또한 재송 요구되므로 SP/TDF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전 시스템 상의 기타업데이트(" 커밋"상태에 있음)를 통해 SP 업데이트를 용이하게 식별하게 된다. 이용 가능한 업데이트의 최신 버전을 적용하면 시스템은 최신 SP(서비스 팩)으로 이동한다. CSP가 시스템 상에 설치되어 있습니까? 시스템 상에 현재 CSP 설치여부를 알고자 할 경우, oslevel –s 명령을 실행한다. 설치된 TL3, CSP가 다음과 같은 상태에서 AIX 5L 버전 5.3 시스템 상의 출력을 선택한다. oslevel –s 5300-03-CSP 특정 AIX 레벨에서 누락된 파일세트 업데이트 종류를 결정하는 방법은? 특정 AIX 레벨에서 누락된 파일세트 업데이트 종류를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한다. oslevel -rl 5300-04 시스템 상에 특정 픽스의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픽스 IY24043의 설치 여부를 점검하게 된다. instfix -ik IY24043 All filesets for IY24043 were found. 파일세트가 전부 다 설치되지 않은 경우 시스템에서는 이런 영향에 관한 메시지가 뜨게 된다. 파일세트를 완전히 설치하고 파일세트에 필요 전제사항이 있다는 것을 제가 증명할 방법은 있나요? 파일세트를 완전히 설치하고 파일세트에 필요 전제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선 lppchk -v 명령에서 나오는 출력을 보면된다. 이 명령의 실행을 통해 나오는 출력이 없는 경우, 파일세트가 완전 설치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설치/수정되어야 할파일세트가 화면 상에 나타난다. AIX 5300-03 의 구성요소는? AIX 5300-03 권장 유지 패키지는 하드웨어, AIX 5L 강조기능 및 AIX 5.3.0 용 AIX 5L 픽스로 이루어져있다. 이러한 유지 패키지는 AIX 5.3.0을 이미 설치하고 예방 유지 패키지의 최신 버전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AIX 5300-04의 구성요소는? AIX 5300-04는 AIX 5L 버전 5.3 TL4를 일컫습니다. 주로 하드웨어 강조기능 및 AIX 픽스로 이루어져 있고AIX 5L 강화기능이 포함되지 않는다. 이 패키지는 이미 AIX 5.3.0을 설치하고 5300-04로 바꾸고자 하는 고객들을위해 만들어졌다. 다운로드 옵션 외에 유지 패키지를 얻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AIX Update CD -- AIX 5L의 새로운 모든 주문서와 같이 업데이트 CD를 전송한다. AIX 5L의 판매면허소유자인 현존 pSeries® 고객은 영업점에 연락하고 기능코드 0967B를 요구하면서 2006년 2월 업데이트 CD를 각지역에서 신청하면서 미디어 수수료를 제외하고 과금 없이 구입한다. 미국에 있는 고객은 1-800-879-2755로 연락하면된다. 물리적 매체 상의 시장 패키지 -- 이전 질문(특정 APAR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및 특정 APAR에 영향을 받는 파일세트의종류를 아는 방법은?) 가운데 하나인 다운로드 옵션에 관한 질문을 통해 물리적 매체 상의 패키지를 다운로드하는 옵션을 선택하게된다. 이 때 IBM ID가 필요하다. IBM ID가 없는 경우, 온라인 상에서 등록하면서 IBM ID를 얻을 수 있다.기술지원을 받는 고객은 기술지원부 (전화 미국, 1-800-CALL-AIX)로 연락해 매체 상에서 AIX 5300-04 TL패키지를 받을 수 있다. 이 ML/TL에서 해결된 문제의 종류를 아는 방법은? AIX 업데이트 CD에는 5300-04 TL 패키지에서 해결된 모든 APAR 리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해 다음과 같은 APAR 리스트를 얻게 된다. smit list_media_fixes (APAR, PTF 또는 파일세트로 인한) 최신 파일세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선택된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위해선 다음의 명령을 사용한다. smit update_by_fix 모든 업데이트를 설치하려면 다음 명령이나 smit update_all 또는 geninstall 명령을 사용한다. 이미 해결된 문제의 경우 기존 APAR을 검색하는 방법은? APAR database를 확인한다. 예를 들어 메모리 관련 문제에 대한 픽스를 찾고자 할 경우 APAR 데이터베이스 메모리 상에서 탐색한 다음 이 주제에서 나온 APAR의 종류를 확인한다. 전 단계를 통해 IBM 기술지원부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최신 ML 상태로 유지한다. 위로 PMR 발생된 문제가 본질적으로 해결되지 않아 기술지원 팀이 PMR을 열어야 한다는 조언을 줬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면 어떻게 하겠는가? PMR을 열려면 IBM PartnerWorld For Developers (PWD) ID가 있어야 한다. IBM PartnerWorld For Developers (PWD) ID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를 생성시킨다. IBM PartnerWorld로 간다. PartnerWorld Membership > Join (PartnerWorld for Developers) > Register를 선택한다. 신청서를 기입한다. IBM PartnerWorld For Developers (PWD)생성과정은 빠르다. 신청서 등록번호가 페이지 상단에 나타난다. 문의사항은 파트너 라인 전화 1-800-426-9990(미국) 또는 +1-770-858-5052로 연락한다. IBM PWDID, 이름, 회사명을 말한 다음 PMR을 연다고 말하고 발생된 문제에 관해 잘 설명하라. PartnerWorld는 기술지원을받을 자격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이를 인정할 경우 기술지원요청을 할 것이다. PWD Web site에서 기술지원 PMR을 구매한다. 모든 PMR은 1~4에 이르는 위험도 코드가 할당되어 있다. 이중에 1은 가장 높은 것이고 4는 가장 낮은 것이다. 시스템이 고장나거나 주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고 솔루션을 이용할 수 없다. 시스템 및 주요 응용프로그램이 사용될 수 없지만 문제 발생 시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문제 발생 시 그다지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시스템 및 주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허용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해도 시스템 및 주요 응용프로그램에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는다. PMR 위험도가 4인 경우 PMR로 인한 문제가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하지만 PMR 위험도가 1인 경우 PMR 상태를 매일 업데이트해야 한다. PMR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PMR을 연 직후 PMR을 취급하는 사람이 연락한다. 이 사람들은 응용프로그램 및 응용프로그램 환경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할수도 있고 PMR 상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고객은 PMR 상태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는 없다. 반드시 담당자에게문의해야 한다. ML에 관한 질문 및 답변 질문 답변 TL의 출시 회수는? 1년에 두 번 TL에 관한 출시 주기는? TL(기술 레벨)은 보통 2월, 8월에 출시된다. SP(서비스 팩)의 출시 회수는? TL 출시 후 대략적으로 4~6주마다 출시된다. 종료 서비스 팩(CSP)의 출시 회수는? 신규 TL 출시 후 곧바로 CSP를 출시한다. 예를 들어 TL 5300-04를 2006년 2월에 출시할 경우 이전 릴리스에 관한 CSP는 2006년 2월/3월에 출시한다. ML/TL이 동결상태인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동결된 ML/TL CD를 주문한다. 하지만 파일세트가 대체되고 에러상에서 임의의 PTF가 있으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시해야 한다. IBM에서 중요 테스트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유지 패키지에서PE를 포함할 수도 있다. 유지 패키지에서 PE를 발견할 경우, 유지 패키지를 업데이트해 PE를 수정하게 된다. 따라서ML/TL은 대체 파일세트를 포함할 수도 있다. AIX의 동결레벨을 얻는 방법은? 직접 ML/TL CD를 주문해 대체 파일세트/임의의 PE가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명시한다. 또는 기능 코드를 이용해 AIX 업데이트 CD를 주문한다. 1년에 두 번(봄, 가을) AIX 업데이트를 제작한다.제작시기는 일반적으로 ML/TL이 출시되는 시기와 거의 동일하다. 한 파일세트 버전에서 다른 파일세트 버전으로 변환하는 요인을 결정하는 방법은? ML 및 TL의 경우 전송된 모든 APAR리스트를 얻어 APAR 리스트 구성요소 사이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APAR 및 파일세트 간에 사상관계가 없다. 파일 세트에 대한증가 픽스를 확정하는 작업은 그리 간단하지는 않다. ML9상에서 AIX에 버그를 발견할 경우는 어떻게 하는가? AIX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AIX 지원 팀이 우선 시스템을 최신코드 레벨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요구한다. 업그레이드하면 종종 문제는 해결된다. 응용프로그램 공급업체에서 특정 AIX 레벨을명시할 경우, 고객은 당황할 수도 있다. 고객이 특정 레벨에 있지 않은 경우 응용프로그램 공급업체에서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응용프로그램 공급업체는 고객과 같은 구성을 활용해 사내 문제를 재현한다. 이상적으로,응용프로그램 외부의 문제를 증명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공급하는 사람도 있다. 응용프로그램에 이상이 없다고 판명되는 경우, AIX에손상이 갔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PE를 전송하면서 문제 수정이 진행 중인 경우도 가능하다. AIX 5L의 주요 픽스는? 보안 관련 사항, 잠재적 데이터 무결성 문제 및 중요/전반적 문제를 나타내는 픽스이다. 하지만 비상 픽스(efixes)는 없다. Efix를 포함해야 할 경우, 기술 지원센터에 문의하라. 중요 픽스를 출시하는 회수는? 2006년에 처음 도입된 AIX 5L 서비스용 주요 픽스는 더 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 이 때SP(서비스 팩)의 일부로 전반적인 주요 픽스를 전송하기 때문에 주요 픽스 팩을 더 이상 생성하지 않는다. AIX 5L 패키징 작동방식 및 특정 픽스/APAR 설치 시 기타 픽스를 생성하는 방법은? 설치된 AIX 5L 시스템은 수많은파일 및 디렉토리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하나로 모여 파일세트라 불린다. 파일세트는 설치 가능한 장치를 기능적 관련 파일의묶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단일프로세서 커널은 멀티프로세서 커널과는 별도의 파일세트에 있다. 파일세트는 개별적으로 설치가능한 장치의 가장 작은 단위이다. 반면 패키지는 단일 상태의 설치 가능한 이미지로 모은 공통기능이 있는 파일세트 그룹이다.때로는 이 이미지를 BFF(백업 포맷 파일)로 부른다. 예를 들어, bos.net package은bos.net.tcp.client에서의 파일세트이다. 각 파일세트에는 명칭 및 V.R.M.F 레벨이 있다. 예를 들어, AIX 5L 5.3은 bos.net.tcp.client라는명칭의 파일세트로 TCP/IP 클라이언트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본질적으로 이 파일세트의 V.R.M.F 레벨은 5.3.0.0(버전 5, 릴리스 3, ML 0, 픽스 레벨 0)이다. F50상에서 lslpp -L bos.net.tcp.client 명령을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은 출력을 얻게 된다. Fileset Level State Type Description (Uninstaller) --------------------------------------------------------------------------------- bos.net.tcp.client 5.3.0.0 C F TCP/IP Client Support V.R.M.F의 의미는? AIX 5L의 각 버전/릴리스의 경우 단일 소스파일에서 모든 픽스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픽스 변환은 누적된다. 이런 변환으로인해 해당 파일을 업데이트하며 결국엔 업데이트된 파일로 이루어진 파일세트를 업데이트하게 된다. 당연히 파일세트 업데이트도누적된다. 따라서 임의의 파일세트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는 이전의 모든 업데이트를 대체한다. 사용자 관점에서 V.R.M.F의사용을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이해하기 더 쉽다. V.R.M.F는 다음과 같이 실행된다. 파일세트를 업데이트할 때마다V.R.M.F의 픽스 레벨이 증가한다. 이는 높은 픽스 레벨을 지닌 주어진 파일세트의 업데이트가 낮은 픽스 레벨을 지닌 이전의모든 업데이트를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 있는 TCP/IP 클라이언트 지원기능의 예를 활용하면 다른 시스템 상에서lslpp -L bos.net.tcp.client 명령에서 나오는 출력은 다음과 같다. Fileset Level State Type Description (Uninstaller) --------------------------------------------------------------------------------- bos.net.tcp.client 5.3.0.10 C F TCP/IP Client Support 출력을 통해 이 시스템에 bos.net.tcp.client 파일세트에 관한 10번째 픽스 레벨이 설치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10번째 픽스 레벨은 이 파일세트의 5.3.0.0 레벨을 대체한다. ML/TL은 AIX 5L의 일정 버전/릴리스에 대한 모든 변환으로 이루어져 있어 새 시스템/장치와 같은 기타 기능을 포함할 수도있다. ML/TL은 때때로 이용가능하고 이전 ML/TL에서 변환된 경우에만 파일 세트를 포함한다. ML/TL이 증가할 때 픽스레벨은 0로 재설정된다. 하지만 V.R.M.F는 여전히 이전의 모든 픽스 레벨보다 높아 ML/TL 업데이트는 이전의 모든 레벨을대체한다. 시스템이 초기 유지 레벨에 기타 업데이트를 합친 기능을 보유한 상태에서 최신 유지 레벨을 만들기 원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가?전 유지레벨을 다운로드해야 하는가? 아닙니다. 버전 선택리스트에서 AIX 버전을 선택한 다음 Fixed Central 링크를사용하고 Fix type 선택리스트에서 Using comapare_report를 선택한다. 이 기능은 compare_report명령을 사용해 시스템을 최신 ML(유지레벨)업데이트하는 데 요구되는 파일세트 종류를 결정한다. compare_report 명령은시스템 및 기지의 ML(유지레벨)을 비교하면서 보고서를 생성한다. 보고서는 다운로드되는 파일세트용 입력형태로 업로드된다. XX가 AIX 5L 릴리스의 VR 형태인 LatestFixDataXX 명칭의 ASCII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이 파일은 지정된AIX 버전용 최신 유지 패키지 후에 출시된 픽스 뿐만 아니라 최신 유지 패키지에 있는 이용 가능한 업데이트 목록까지 들어있다. 이제 AIX 시스템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ompare_report -s -r LatestFixDataXX -l 입력한 뒤 실행하면 각각 lowerthanlatest1.rpt, lowerthanmaint.rpt라는 명칭의 두 파일이만들어진다. lowerthanlatest1.rpt 파일은 최근 이용 가능한 유지레벨에 대한 최신 파일세트를,lowerthanmaint.rpt 파일목록은 선택된 유지레벨보다 낮은 파일세트를 각각 나타낸다. 시스템을 특정 유지레벨에 맞추기위해 검색 버튼을 사용해 파일위치 영역에서 lowerthanmaint.rpt를 지정해 파일을 찾는다. Upload 버튼을 눌러lowerthanmaint.rpt 파일을 업로드한다. 일단 Upload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가 나타난다. 시스템의 ML(유지레벨)을 선택하고 Proceed todownload page를 클릭한다. 다운로드 방법을 선택하는 내용의 또 다른 웹 페이지가 나타난다. 원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AIX 5L v5.2에서 도입된 compare_report 기능은 AIX 5L v5.1 ML3 다시 말하면 APAR에서의 5100-03으로 바뀐다. 최신 픽스를 찾는 장소는? "AIX 픽스에 대한 빠른 링크" 웹 페이지나 http://www-03.ibm.com/servers/eserver/support/unixservers/aixfixes.html "Fix Central" 웹 페이지에서 찾는다. http://www-912.ibm.com/eserver/support/fixes/fcgui.jsp? 최신 유지 패키지 이후에 출시된 픽스 뿐만 아니라 최신 유지 패키지 상에 있는 이용 가능한 업데이트 목록을 얻는 것이 가능한가?가능하다. 이전 질문 가운데 한 질문 (시스템이 초기 유지 레벨에 기타 업데이트를 합친 기능을 보유한 상태에서 제가 최신 유지레벨을 만들기 원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가? 전 유지레벨을 다운로드해야 하는가?)에서 논의된 LatestFixDataXX명칭의 ASCII 파일이 바로 그런 파일이다. compare_report 명령의 작동 방식은? 시스템에 설치된 파일세트 및 이전 질문에서 설명한 이용 가능한 업데이트 목록에관한 내용을 비교하는 데 AIX 5L의 compare_report 명령을 사용한다. 이전 질문에서 나왔듯이 비교작업을 통해보고서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시스템을 최신 유지레벨로 맞추기 위한 픽스를 결정하는 과정을 단순화 시킨다. 고객이 시스템에 설치된소프트웨어를 유지하고 픽스를 최신 유지레벨 상에 존재하도록 하기 위해 compare_report 명령을 고안했다. 우리는 모든 시스템 상에서 주어진 AIX 유지레벨로부터 시작했지만 동기화되지 않았다. compare_report명령을 사용해시스템을 동기화하는 방법이 있는가? compare_report 명령에 관한 입력용으로 사용되는 리스트를 생성하는 데 lslpp-Lc 명령에서 나오는 출력을 사용한다. compare_report 명령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면서base_list를 생성한다. lslpp -Lc > base_list base_list는 동기화 하고자 하는 희망 레벨이다. 기타 모든 시스템에서 lslpp -Lc > other_list와같은 유사 리스트를 생성한다. 그런 다음 다음과 같이 compare_report 명령을 사용해 시스템 간 차이에 관한 보고서를생성시킨다. compare_report -b base_list -o other_list -h 일정 APAR(예, IY44268)가 또 다른 APAR(예, IY47002)에 관한 모든 픽스를 포함하는 여부를 아는 방법은?이전에도 설명했듯이 각 APAR로 인해 영향 받는 파일세트를 확인하고 일부/전체 파일세트가 다른 파일세트 내에 포함되는 여부를결정한다. 이와 같은 파일세트 각각의 V.R.M.F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런 작업을 하는 데 instfix 명령을 사용한다. 위로 결론 이 글에서 우리는 AIX 업데이트에 관한 퍼즐을 풀었다. 여타 퍼즐과 마찬가지로, 우선 모든 퍼즐조각을 구성한다. 우리는 몇가지 IBM 약어를 설명하면서 퍼즐조각을 구성했고 용어를 조합해 퍼즐조각을 모으면서 AIX 업데이트 과정을 완성하는 과정을증명했다. 기사의 원문보기 AIX updates Version 3: How to work the puzzle 참고자료 교육 AIX 5L Service Strategy and Best Practices Support for AIX 5L and Linux servers Quick links for AIX fixes IBM Software Support Guide developerWorks technical events and webcasts. Solutions development for IBM Systems developerWorks AIX and UNIX® zone 토론 developerWorks blogs 필자소개 Shiv Dutta, Technical Consultant, IBM Brad Cobb, AIX Collaboration Center, IB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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